1. 전고체 배터리` 누가 먼저…세계전쟁 시작
전고체 배터리
한 번 충전으로 최대 800㎞나 달릴 수 있는 고용량 배터리
배터리 양극과 음극 간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액체 대신 고체 물질을 쓰는 배터리
폭발 위험에서 자유롭고 환경 변화에도 강함
도요타
내년 전고체 전지 탑재 차량 시제품을 공개
2020년대 초반 전고체 전지가 탑재된 전기차를 양산할 계획
중국 CATL
1~9월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1위
대만의 폭스콘과 손잡고 2024년 전고체 배터리 출시를 선언
2018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전고체 전지' 키워드가 포함된 특허출원 개수는 각각 951개로, 2015~2017년 대비 25% 증가
특허 출원이 가장 많은 기업은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www.mk.co.kr/today-paper/view/2020/4724129/
전기차 etf 정보
IDRV
Tesla (테슬라) : 미국의 전기차 선두기업 _ 전기차에 대한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꿈
Qualcomm (퀄컴) : 미국 통신칩 제조 -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NVIDIA (엔비디아) - 그래픽카드의 제왕 - 자율 주행 모듈
Apple (애플) - 타이탄 프로젝트로 자율주행 기술및 차량 프로젝트중
Schneider (슈나이더) - 전기차 충전 솔루션
Alphabet (구글) - 자율 주행 관련 웨이모 등등 기술 개발
Samsung (삼성) - 자율 주행 관련 전장부품관련
Toyota (토요타) - 자율주행 관련 개발 협력 (아마존, 우버등등)
Simens (지멘스) - 전기차 성능 품질 평가 시뮬레이션 개발
Daimler (다임러) - 벤츠!!! 전기차및 자율주행 관련
[출처] 미국 ETF - IDRV (자율주행 전기차 ETF)|작성자 고드핸드
LIT
알버말, LG화학, BYD, 테슬라, 삼성SDI
blog.naver.com/demian3027/222057042745
2. 더 멀리가는 3세대 리튬전지…K배터리, 내년초 승부수
전고체 전지 개발·양산이 당장 어려운 상황에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중국과 일본의 추격을 따돌리고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공고히 하기 위해 기존 전지 성능을 한 단계 향상시킨 3세대 리튬이온 전지 출시에 사활
LG에너지솔루션
NCMA 양극재를 적용한 배터리를 생산해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테슬라에 공급
NCMA 양극재 기반 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90%에 달하며 코발트는 5% 이하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을 높이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향상돼 전기차 주행거리가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
니켈과 코발트, 망간의 비율을 8대1대1로 섞은 양극재를 적용한 NCM811 배터리
기아 니로
중국 베이징기차의 럭셔리 전기차 브랜드인 아크폭스와 현대 코나에도 납품을 시작
삼성SDI
내년 차세대 배터리인 '젠5'를 출시
젠5의 양극재는 니켈 함량이 88%인 NCA 양극재가 탑재
www.mk.co.kr/today-paper/view/2020/4724113/
3. "어게인 2018"…내년 반도체 3차 슈퍼사이클 부푼 꿈
통상 반도체 슈퍼사이클은 주요 제품인 D램의 평균판매단가(ASP)가 2년 연속 상승하는 구간을 말한다
세계 D램 시장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으로 작년에 37% 감소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용 노트북 등 비대면 수요가 늘며 5% 성장
현대차증권은 내년 서버, 노트북, 스마트폰 수요가 각 6.6%, 2.5%, 12.9% 늘어날 것으로 전망
내년 D램 시장 규모는 금액 기준으로 올해보다 14.4% 늘어난 683억달러, 낸드 시장은 2% 증가한 561억달러로 예상
삼성전자
SK하이닉스
www.mk.co.kr/today-paper/view/2020/4724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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