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ETF에 투자하려고 매수 버튼을 눌렀더니

해외 ETF를 사려면 따로 해외 ETP거래 신청을 해야 한다는 안내가 떴습니다.

 

해외 ETP - Exchange Traded Product

해외 시장에 상장된 ETF(상장지수펀드)와 ETN(상장지수증권)을 의미합니다.

제가 사려고 고민 중인 ETF는 VANECK VECTORS ETR TRUST SEMICONDUCTOR ETF(SMH)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SOXX)입니다.

 

반도체 관련 ETF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도체 산업 전반에 한방에 투자하기 by 소수몽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4ruXTUe0KHo

 

한국투자증권에서 해외 ETF 거래하는 법

 

1. 해외 ETP거래 신청

   (메뉴에서 '해외 ETP'를 검색하거나 사고 싶은 ETF를 선택한 후 사자 버튼을 누르면 안내창이 뜬다) 

 

 

2. 나의 투자성향 확인

3. 상품설명 확인 후 약관 동의

 

 

4. 주문창으로 돌아가서 매수

종목명 검색 - 가격 지정 - 수량 입력 - 사자 순

 

미국 ETF는 처음 거래하는 거니 간략하게 요약되어있는 상품 설명을 읽어봤습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ETF는 다른 주식과 마찬가지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어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투자자가 투자 가능한 상품입니다.

 

 

해외 ETF 거래 시 유의할 점

 

 

1. 해외 ETP는 장내에서 거래되는 상품으로 주식,채권,지수,통화,펀드,커머디티 등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따른 시장위험 존재

 

2. 발행회사의 신용위험(ETP 발생회사의 부도 등으로 투자자금을 회수하지 못할 위험) 및 기초자산이 일정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장폐지 등으로 예상하지 못한 손실 발생 위험 있음

 

3. 해외거래소에 상장되어있으므로 관련 통화의 가치 변동에 따라 추가손실(원화의 평가 절하시에는 추가 이익)이 발생되는 환율 변동이 있으며 국내에 상장된 상품보다는 거래비용 등이 높을 수 있음

 

4. 레버리지 효과가 있는 경우에는 변동성이 높아 예상치 못한 손실이 가능하므로 레버리지 배수에 대한 확인 필요

 

5. ETP의 투자 대상 자산이 지수 또는 파생상품을 포함하는 경우, 상당 수준의 롤오버 비용, 이자비용등 운용과 관련된 기타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롤오버 비용 - 선물 계약 만기 시 다른 월물로 재투자하는 경우 발생하는 거래비용 및 선물가격간 차이로 발생하는 손실등이 포함된 비용)

 

6.매수-매도간 수급 불일치 등으로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7. 해외시장 특성상 정보제공에도 시차 등으로 정보 취득이 지연될 수 있음

 

8.ETP가 상장된 국가의 법령 및 제도에 따라 세제 및 거래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결제 절차에 따라 결제대금 및 배당금 지급일정 등이 지연될 수 있음.

 

 

해외라서 환율에 따른 손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국내 ETF와 거의 동일합니다.

상장 폐지 당할 일 없는 ETF를 고르려면 메이저 증권사에 거래량이 많은 ETF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